<백만장자 메신저>

The Millionaire Messenger: Make a Difference and a Fortune Sharing Your Advice
by Brendon Burchard, 2011


인프런에서 <비전공자를 위한 개발자 취업 가이드> 강의를 판매중인 나에게 친구가 추천해준 책이다.
내가 만든 온라인 강의와 멘토링 서비스가 메신저 비즈니스로 분류되고,
책에서 가르치는, 메신저로서 노하우를 전하는 과정이 내가 강의를 만들게 된 과정과 매우 유사해서 놀랐다.

경험 = 돈인 세상인 만큼, 메신저로서 살아가지 않더라도 메신저 비즈니스라는 개념을 알아두면
앞으로 살면서 하게될 경험을 어떻게 정리하고 공유하고 수익화할지 고민해 볼 기회를 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깊이가 있는 책은 아니었다. 하지만
내가 만들어나갈 저수지들 중 한 종류가 바로 이 메신저 비즈니스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도움되었던 책이다.



밑줄 친 문장들

  1. 인생을 마감하는 시점에 이르면 누구나 이 세 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게 된다고 한다. (p.12)
    • 나는 충분히 만족스러운 인생을 살았는가?
    • 열린 마음으로 다른 이들을 사랑했는가?
    • 스스로 가치있는 존재라고 느끼는가?
  2. 성공적인 메신저가 되려면 최대한 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도록 자기 자신과 자신이 아는 바를 포지셔닝하고 상품화하면 된다. (p.16)
  3. 메신저가 하는 일을 거칠게 요약하면 다음 두 가지라 말할 수 있다. (p.68)
    • 고객의 신뢰를 얻고 그들의 꿈과 그들이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일
    • 더 좋은 인생을 살거나 사업을 키우는 방법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하는 일
  4. 한 가지 주제를 정하고 그에 관한 실질적인 사업을 개발하라. 그러고 나서 주제를 넓혀도 늦지 않다. (p.127)
  5. 우리는 성공담보다는 다른 사람이 고생한 이야기에 더 크게 공감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비슷한 문제를 해쳐온 경험은 깊은 유대감을 일으킨다. 다시 말해, 당신의 고객은 자신이 겪는 일들을 당신도 겪은 적이 있기를 바란다. (p.143)
  6. 읽기 -> 듣기 -> 보기 -> 경험하기 -> 익히기. 정리하자면 사람들은 위의 다섯 가지 방식으로 정보를 소화한다. (p.150)
  7. 당신은 최고의 조언과 아이디어를 무료로 제공해야 한다. 그렇다. 공짜로 말이다. 당신의 모든 콘텐츠를 무료로 주라는게 아니다. 가장 좋은 부분을 무료로 주라는 뜻이다. 나는 종종 사람들에게 ‘여러분이 가진 가장 좋은 콘텐츠’를 이용해 사람들을 모으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이것이야말로 당신의 가치를 보여줄 결정적인 기회이기 때문이다. (p.170)
  8. 마이크 쾨닉스는 고객들에게 가장 자주 받는 질문 열 개를 추려서 각 질문에 답해주는 동영상 열 개를 만들어 유튜브에 올려보라고 말한다. (p.171)
  9. 개념과 이론을 가르치는 사람들에 대한 수요보다 과정과 실행 가능한 해결책을 가르치는 사람들에 대한 수요가 더 많다. (p.272)
  10. 부커 T. 워싱턴이 “성공은 그 사람이 얼마나 높은 위치에 도달했는가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장애물을 극복했는가로 평가된다.“라고 한 말을 기억해야 한다. (p.282)
  11. 사람들은 성공 이야기보다는 고생담에 더 공감한다. 그러므로 잠재고객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가 서로의 공통점이며 당신도 성공으로 가는 과정에서 고객과 비슷한 문제들에 부딪쳤다는 점을 반드시 이야기하라. (p.283)
  12. 빛의 가장자리에서 미지의 어둠 속으로 발을 내디디려 할 때, 믿음이란 그 어둠 속에 발을 디딜 탄탄한 뭔가가 있거나 아니면 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p.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