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oad to Financial Freedom: Earn Your First Million in Seven Years
by Bodo Schafer, 1998
돌이켜보면, 돈에 대한 개념과 돈을 관리하는 방법은 학교에서도 부모님에게서도 배우지 못했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수중에 돈이 쥐어지고, 앞으로 가족을 위해 더 많은 돈이 필요한 상황이 된 나는
돈에 대한 개념과 돈을 관리하는 방법론에 대해 꾸준히 찾아보는 편이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유튜브에는 돈과 관련된 다양한 목소리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이 책도 복수의 경제 관련 유튜버들이 추천하길래 구매한 책이다.
최근 한국에서는 경제적 자유에 대한 사람들의 갈망과 방법론으로 세상이 떠들썩했는데,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방법론을 이야기하는 이 책이 1998년에 출간되었다는 사실은 꽤 고무적이었다.
하지만 돈에 대한 개념을 명확하게 잡아주는 개념서도 아니고,
요즘의 재테크 책들에 비하면 실용적인 방법론서도 아닌, 다소 애매한 포지션의 책이라 아쉬웠다.
하지만 내가 밑줄 친 문장들을 이 곳에 다시 작성하다보니,
1998년에 출간된 책임에도 아직까지 회자되는 이유는 분명했다.
밑줄 친 문장들
- 단순히 7년 후 내 수중에 돈이 얼마있느냐가 아니라, 그때 내가 어떤 마음과 모습으로 살고 있느냐는 것이다. (p.17)
- 하루 종일 일하는 사람은 돈을 벌 시간이 없다. (p.48)
- 나이가 들면 당신은 오직 한 가지만을 후회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하지 않은 일들이다. (p.72)
-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1년 안에 할 수 있는 것은 과대평가하고, 10년 안에 할 수 있는 것은 과소평가한다. - 짐 론의 <야망의 힘>에서 (p.73)
- 어느 유명한 투우사가 말했다. “겁이 없어서 황소와 싸운다면, 그건 아무 것도 아니다. 그리고 겁이 나서 황소와 싸우지 않는다면, 그 또한 아무 것도 아니다. 하지만 겁이 나는데도 황소와 싸우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p.89)
-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전 두려움이 생기지 않는다면, 그 일은 당신에게 왜소한 일이라는 뜻이다. (p.89)
- 충고를 받을 때는 기본원칙이 있다. 당신이 도달하고 싶은 곳에 이미 도달해 있는 사람을 제외한 다른 사람의 충고를 절대로 받아들이지 말라는 것이다. (p.139)
- 독이 자라나는 당신의 상황에서 약을 만들어 내자. (p.188)
- 가능한 한 빨리 다른 사람에게 맡겨라. 다른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은 모두 다른 사람에게 맡겨라. 그리고 그렇게 해서 생긴 시간을 돈 되는 일에 사용해라. (p.214)
- 책임을 떠맡을 자세를 갖추고, 없어서는 안될 사람이 돼라. 그리고 업무와 권위는 다른 사람에게 맡겨 당신이 아니더라도 일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라. (p.217)
- 스스로 돈 버는 기계를 갖고 있지 않는 한, 현재 얼마를 버는지에 상관없이 이미 당신은 돈 버는 기계가 되어버린 것이다. (p.235)
- 투자는 돈이 고정적으로 ‘여러분 주머니로’ 흘러들게 합니다. 하지만 ‘여러분 주머니에서’ 돈이 계속 흘러나온다면 거기에 돈을 묶어둔 것에 불과하죠. 여러분이 집을 사면 은행에서 대출을 받게 되고, 그러면 다달이 은행이자를 물어야 합니다. 돈이 여러분 주머니에서 계속 흘러나오는 것이지요. 따라서 여러분은 집에 투자를 한 게 아니라 돈을 묶어둔 것입니다. (p.283)
- 너무 일찍 자신이 가진 돈을 묶어버리는 우를 범하지 말라. 자기 집을 마련하기 전에 돈을 충분히 비축하라. (p.311)
- 자기 집은 투자 자산이 아니라 사치를 위한 자산이다. (p.311)
- 행복을 이루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소망을 축소하든지, 아니면 수단을 확장하는 것이다. 현명한 사람은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추구한다. - 벤저민 프랭클린 (p.313)